Community

베트남과 타이 양국의 음식을 함께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MEKONG THAI

메콩스토리

인도에서 보석 보다 비싼 향신료 사프란

  • 메콩타이컴퍼니
  • 2019-06-12 16:13:00
  • 121.133.219.245

사프란은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향신료나 약재 등으로 사용된다.

또한 봄에 피면 사프란(Saffron), 가을에 피면

크로커스(Crocus)라고 부른다.

.

사프란은 천연두를 앓는 환자나 빈사상태의 환자가 사프란 차를 마시면 죽음에서 벗어 난다고하여 그 약효를 높이 평가했다.

이후 사프란이 가지고 있는 특이 성분으로 알려진 크록신 은 톡특한 카로티노이드로 존재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사프란의 항산화 활성은 바로 크록신 성분으로 사프란의 크록신 관련연구에서는 정자의 냉동 보존에 유익, 신경 퇴행성 장애 치료 관련 연구,

간세포의 해독시스템 조절 등 건강상 이점관련 연구 결과 가 보고되며 주목 받는 성분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

사프란의 놀라운 효능보다 더 놀라운 것은 가격이다. 재배지도 이란, 파키스탄, 인도 그리고 스페인, 모로코 등으로 한정돼 있다.

수확량도 매우 적고 대량재배도 어렵기 때문에

2000년 전이나 지금이나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

500g의 사프란을 만들기 위해서는 170,000개의 꽃을 직접 골라야 하며, 6주간 피어나는 꽃으로 공기 중에 습도가 높거나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화학구조를 파괴된다. 그래서 사프란은 매일 새벽에 수확된다.

재배를 위해 정성이 들어가는 만큼, 가격이 상승한다.

.

세계에서 가장 값비싼 향신료로 알려진 사프란은 11년전 2008년 미국 CNN 기사에서는 1파운드, 약500G당 미화 1,500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값비싼 향신료라고 소개 됐다.

.

인도의 유명한 대표 음식인 카레에도 노란색을 내기 위해 사프란이 첨가되고, 스페인의 파에야에도 밥을 노랗게 물들이는 데 사프란을 사용한다.

사프란은 독특한 향과 쓴맛, 쌉쌀한 맛, 단맛을 내고 은은한 향을 품고 있으며 강한 노란색을 띠고 있어서 음식의 품격을 더해 줄 수 있다. 가격이 너무 비싸지만 10만 배로 희석해도 노란색을 띠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향신료의 여왕인 사프란은 주로 해산물이나 생선요리에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사용된다.

.

.

재배지가 많지 않고, 수작업으로 재배 하는 사프란은 인도에서 결혼 지참금 집, 차, 전자제품, 옷이나 가구 등도 포함 되지만 샤프란 도 포함된다고 하네요.그만큼 귀하고 몸에 좋은 향신료기 때문이겠죠?

.

.

[출처: 중앙일보] 인도 신부의 지참금…보석보다 비싼 향신료 '사프란'

출처:파이낸스투데이(http://www.fntoday.co.kr)

 

게시글 공유 URL복사